학술조사

경산 하양 동서리 180-15번지 유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7-30 14:31 조회951회 댓글0건

본문

이번 조사지역에서는 3개 층에서 7개소의 경작유구가 확인되는데 5층에서 2개소, 7층에서 2개소, 9 층에서 3개소의 경작이 확인되었다.
경작유구는 이랑경작에 해당하며, 휴립법으로 조성한 것으로 추정되나 잔존상태가 불량해 확실치는 않다. 주축방향이 북-남향, 동-서향으로 7개소의 경작이 각각 다르게 확인된다. 후대 삭평으로 이랑의 끝부분은 유실되었고, 구획과 관련된 경계구, 경계둑, 농노 등은 확인되지 않는다. 또한 족적의 흔적도 확인되지 않는다.
7개소의 경작은 9층→7층→5층 순으로 조성되었지만, 그 축조시기를 가늠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각각 경작유구의 편년은 추후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금번 조사가 이루어진 경작유구의 시기는 조선시대 전기 경작유적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시기구분은 어려울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7층과 9층에서 확인된 경작유적은 출토유물이 없어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 층위상 범람퇴적이 지속적이었음을 감안하면, 동시기 유적이거나, 약간 이른시기의 유적으로 추정된다.
위와 같이 금번 조사를 통해 확인된 경작 유적은 당시 경산 하양읍 지역의 조선시대 전기 경작 유적으로 판단되며, 해당시기의 주변지역 생활양상 복원에 귀중한 자료로 판단되며, 앞으로 주변지역의 해당유 적의 추가적인 조사 및 연구에 도움이 되길 기원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